2024.03.06 - [iOS/SWIFT] - [Swift]Unit Test (1) 코드 테스트의 원칙
2024.03.07 - [iOS/SWIFT] - [Swift] Unit Test (2) 유닛 테스트 시작하기
이번에는 유닛테스트를 위해 타겟을 추가하고 설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
생각보다 간단하더군요
🩵 Test 타겟 생성
어디서든 타겟 생성하는 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ㅎㅎ
1번 방법
2번 방법
3번 방법
Unit Testing Bundle 이라는 걸 추가해주시면
테스트폴더가 하나 자동으로 생길 거에요
만약 처음부터 테스트 코드 작성을 염두에 두고 프로젝트를 만든다면?
Include Tests를 체크하고 해주시면 됩니다ㅎㅎ
🩵 타겟과 번들?
유닛 테스트 타겟(Unit Test Target)
- 특정 애플리케이션 또는 라이브러리 코드의 일부(유닛)를 테스트하기 위한 설정을 포함하는 프로젝트 내의 구성요소
- 개발자가 유닛 테스트 타겟을 만들 때, 테스트할 코드와 관련된 소스 파일과 리소스를 지정
- 타겟은 테스트 실행을 위해 빌드 시스템에 의해 별도로 컴파일되고 실행
유닛 테스팅 번들(Unit Testing Bundle)
- 유닛 테스팅 번들은 유닛 테스트 타겟을 빌드하고 실행하기 위해 생성된 실행 가능한 파일의 집합
- 테스트 케이스, 테스트 데이터, 그리고 테스트 실행을 위해 필요한 다른 리소스를 포함
- 유닛 테스트 번들은 테스트 실행 환경에서 로드되어 실행되며, 테스트 케이스의 성공 여부에 대한 결과를 반환
차이점
- 유닛 테스트 타겟 : 테스트 설정과 구성을 정의
- 프로젝트 설정의 일부
- 테스트할 코드의 구성 및 테스트를 위한 설정을 정의
- 개발 환경에서 이를 구성하여 테스트 코드와 테스트 대상 코드 간의 관계를 설정
- 유닛 테스팅 번들 : 실제 테스트 실행을 위해 생성된 물리적 파일
- 유닛 테스트 타겟을 빌드한 결과물
- 실제 테스트를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실행 파일과 리소스의 집합
- 실행 시 테스트 환경에서 로드되어 테스트를 수행
🩵 테스트 코드 실행해보기
본격적으로 코드를 작성하기 전
테스팅 실행은 잘 되나 테스트해봐야겠죠?
우선 1회 Run 시키고 시작합시다!
시뮬레이터가 잘 구동되었다면 테스팅을 돌려봐야겠죠?
그런 다음엔 이런거...
혹은 이런거...
아니면 커맨드 + U (Testing 단축키) 를 눌러서 한 번 실행해보세요
시뮬레이터가 한번 꺼졌다 켜지거나, 다시 시작되면서 테스팅이 진행될거에요
저는 final class 좌측의 마름모 체크버튼으로 테스트해봤습니다
테스트가 성공하면 이렇게 초록불이 뜨고, 실패하면 빨간색 X 버튼이 보입니다
여기까지가 실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기 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
생각보다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죠?
다만 종종 XCode 억까(..) 가 있어서 직접 테스트플랜을 추가해줘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
제가 직접 당해서 반나절을 날렸다네요
다음에 이것도 추가로 적어볼게요ㅠㅠ
2024.03.06 - [iOS/SWIFT] - [Swift]Unit Test (1) 코드 테스트의 원칙
2024.03.07 - [iOS/SWIFT] - [Swift] Unit Test (2) 유닛 테스트 시작하기
'iOS > Swif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wift] CoW / Copy on Write (0) | 2024.03.19 |
---|---|
[Swift] static / class 키워드 (0) | 2024.03.18 |
[Swift]Unit Test (1) 코드 테스트의 원칙 (0) | 2024.03.06 |
[Swift] 열거형 Enumeration / 타입 안정성 (0) | 2024.03.04 |
[Swift] iOS 알림 설정 허용받기 - User Notifications (0) | 2024.03.02 |